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10-18 15:31

  • 오피니언 > 독자기고

겨울철 축사 화재 예방

노후된 축사 전기시설 점검

기사입력 2012-11-26 10:48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최근 겨울철로 들어서면서 축사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축사시설은 노후된 전기설과 가연성 보온재 사용 등으로 화재 위험성이 높은데다 소방관서와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화재발생시 신속한 초기 진화가 곤란하며 화재시 재산 피해가 우려되는 시설로 관계인들의 자율안전의식이 크게 강조된다. 이런 이유로 더욱 더 화재예방에한 관심이 필요한 시설인 것이다.

한번 화재가 발생하면 다시 원상복구를 하기까지는 많은 자금과 시간이 소요되는 등 피해는 축산 농가 자신에게 돌아가게 됨으로, 관계인 모두 화재 예방에 대하여 발생 원인과 예방 방법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겨울철 축사화재 발생 유형은 2011년도의 경우 양돈장이 70%, 양계장이 20%등 순으로 발생했으며, 발생시각은 저녁부터 다음날 새벽 사이가 대부분이며, 원인은 전열기구 과열이 60%, 나머지는 전기합선, 용접 부주의 등이 원인으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축사는 샌드위치 판넬 구조와 볏짚, 사료 등 가연물이 축사주변에 많이 적재되어 있어 작은 불씨만 있어도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축사 화재의 특성상 많은 가연물로 인해 소방관서에서는 화재를 진압하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재산피해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전 화재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축사에서 화재에 대한 사전 예방을 위하여 전기 설비 점검과 개ㆍ보수는 전문 업체에 의뢰한다. 먼저 축사 내 노후 전기배선을 교체하고, 콘센트 등을 사용할 때는 먼지 등 이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축사내 화기사용은 가급적 자제하고 용접 등 작업 시에는 불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용접 등 화기를 취급하는 작업 시에는 주변 볏짚 등 가연물을 제거하고 반드시 소화기를 비치하고 작업을 해야 한다. 소화기의 경우는 축사에서 잘 보이고 편리한 곳에 두되 햇빛이나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화재시 신속하게 초기 진압을 위하여 소화기 사용요령에 대해 수시로 익혀보자. 도로 입구에는 축사임을 알 수 있는 표지판 등을 설치하여 화재발생 시 신속하게 소방차의 현장 도착 할 수 있도록 협조한다.

소방관서에서 실시하는 축사 화재예방대책으로는 화재를 방지하는데 한계가 있다. 축산관계인들은 올겨울 화재로 인해 소중한 재산을 잃는 일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다시 한 번 안전 점검과 화재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가져주었으면 한다.

< 평택소방서 예방과 소방위 김한태 >

방효신기자 ()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